엘리어트 파동이론 #3, 절대 불가침의 법칙
엘리어트 파동이론은 기본적인 경향이다.
수학처럼 완벽하게 1+1 = 2 가 나오는 것이 아니다.
통계학에서도 5% 예외를 인정하고, 95% 신뢰수준하에서 의미있다면 통계적으로 유의하다고 표현하듯, 이것도 마찬가지이다.
사회과학은 완벽하지 않다. 인간이 완벽하지 않기 때문이다.
자연과학은 완벽하다. 정답이 있다. 신이 창조하여서이든 아니든 그와 상관없이 결과적으로 사실이 완벽하다. 우리가 아직 알지 못할 뿐...
그런 와중에 이 이론에서도 절대 예외를 인정하지 않는 절대 불가침 법칙이 있다.
1. 2번 파동은 절대로 1번 파동의 출발점 이하로 내려가서는 안 된다.
2. 충격 파인 1번, 3번, 5번 파동 중에서 특히 3번 파동은 절대로 가장 짧은 파동이어서는 안 된다.
3. 4번 파동은 절대로 1번 파동과 겹칠 수 없다.
그 다음은 약간의 예외를 인정할 수 있는 준칙들이 있다.
1. 4번 파동의 준칙
조정 파동으로 진행되는 4번 파동은 바로 앞에서 끝난 3번 파동을 다시 한 등급 낮은 5개의 작은 파동으로 세분해 볼 때, 작은 파동 중 4번째의 파동과 일치하는 경향이 있다.
2. 파동 변화
2.1 조정파동 변화
상승 추세에서 2번과 4번 파동은 각각 조정 파동인데, 이 두 파동은 패턴과 구성이 서로 '변화' 되어 나타난다.
예를 들어 2번 파동이 Zig Zag로 나타났다면, 4번 파동은 Flat이나 Triangle 모양으로 나타나기 마련이며, 그 반대의 경우도 성립한다는 것이다.
또 만약 2번 파동이 simple form으로 나타났다면, 4번 파동은 complex form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물론 여기서도 반대는 성립한다.
2.2 충격파동 변화
충격파동인 1,3,5 번 파동은 서로 같은 형태로 나타나기보다는 어느 한 충격 파동이 다른 두 개의 충격 파동과는 다르게 변화하여 나타난다는 말이다.
특히 충격 파동의 경우에는 파동이 연장될 때에 파동 변화의 법칙이 잘 적용된다.
즉 1,3파동이 연장되지 않고 진행되었다면, 5번 파동은 연장될 가능성이 높다.
반대로, 1, 3중 어느 한 파동이 이미 연장되었다면 5번 파동은 결코 연장되서는 안된다.
여기서 연장(Extension)개념이 나오는데, 이는 한 충격파가 매우 강력하여 한 충격파동 안에서 5개의 완전한 상승파동이 존재하는 것을 말한다.
연장파동은 조정파동에서는 나타나지 않는다.
3 파동 균등의 준칙(wave equality)
파동 균등의 법칙이란 충격 파동인 1번 파동, 3번 파동, 5번 파동 중에서 두 파동은 서로 균등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많다는 것이다.
즉 3개 중 두개의 충격 파동은 그 진행하는 기간이나 움직임의 거리가 서로 비슷(100% 또는 61.8% 수준) 하게 나타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1번 파동이 형성되는데 3개월 정도 들었고, 1800에서 1900으로 상승했다고, 3번 파동은 연장된 형태로 일어나서 2100이 되었고, 4번 파동에서 2050까지 조정을 받았다면 5번 파동은 1번과 유사하게 3개월사이에 100포인트 정도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라는 것이다.
특히 이 법칙은 3번파동이 연장된 경우에 잘 맞는다.
엘리어트 파동이론 #4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