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Who is 일목산인(一目山人)?
본명은 호소다 코이치. 그의 필명이 일목산인(一目山人)이다.
1898년 태어나 26세 때 신문사에 입사한 후 증권담당한 기자출신이다.
운용보고서 등을 쓰다보면 시황을 쓰는데, 생각보다 쓰기가 쉽지만은 않다. 실상 이것 때문에 주가가 움직인거 같지는 않지만 쓸 말이 없기에 쓰는 경우도 많다.
아무튼 일목산인도 시황란을 쓰다가 나름 독자들에게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시황예측을 하고자 연구 끝에 만들어 낸 것이 일목균형표이다.
하지만 그 자세한 내용은 철저하게 비밀에 부쳐지다가, 그가 70세가 되던해 중대한 결심을 하게 된다. 자신이 살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여겼기에, 그의 지식을 후대에 남겨 이용하게끔 해야겠다고 생각해 그 비기를 세상에 공개하게 된다.
그때가 1969년. 생각보다 오래되지 않았다.
2. 일목균형표란?
일목균형표는 매수세와 매도세의 균형을 나타내주는 표이다. 일목산인은 그의 저서에서 시장은 항상 상승, 하락, 횡보 세가지 형태를 반복하지만, 이는 거래의 그림자일 뿐, 실 거래세계에서는 매수와 매도 두가지 뿐이라고 말한다.
거래측면에서 가격에 영향을 주는 건, 적극매수, 적극매도에 달려있다.
외국인이 기관이 산다고 하여 주가가 오른다? 그렇다고 보면 외국인이나 기관이나 돈을 벌어야 하는데, 펀드 수익률을 보면 알겠지만 보통 기관수익률이 별스럽지 못하다.
누가 산다는건 곧 누가 판다는 것이다. Who? 에 관해서는 1:1 매칭이다. 즉 가격에 영향을 주지 못한다.
중요한건, 매수와 매도자 중 누가 더 적극적으로 사느냐, 파느냐에 달려있다. 매도물량에 대고 적극적으로 사면 오르는 것이고, 매수물량에 대고 적극적으로 팔면 내리는 것이다.
즉 일목균형표는 시장에서의 이러한 매수세와 매도세간 세력균형을 일목요연하게 나타내는 표이다.
3. 일목균형표 구성요소
일목균형표를 HTS에서 적용시키면 다양한 선과 구름대가 나타난다.
이것을 세부적으로 보면
1) 기준선
2) 전환선
3) 선행스팬1
4) 선행스팬2
5) 후행스팬
이렇게 5가지로 이루어져 있다.
3.1 계산법
기준선 = 당일 포함하여 과거 26일 동안의 최고치와 최저치의 중간값
= (과거 26일 Max 값 + 과거 26일 Min 값) /2
전환선 = 당일 포함하여 과거 9일 동안의 최고치와 최저치의 중간값
= (과거 9일 Max 값 + 과거 9일 Min 값) / 2
선행스팬1 = 당일의 기준선과 전환선의 중간값
= (당일 기준선 + 당일 전환선) / 2
선행스팬2 = 당일 포함하여 과거 52일 동안의 최고치와 최저치의 중간값
= (과거 52일 Max 값 + 과거 52일 Min 값) / 2
후행스팬 = 오늘의 종가
후행스팬은 유일하게 중간값이 아니다.
3.2 설명
1) 기준선
기준선은 추세 혹은 시장균형의 기준이 되는 역할을 한다.
즉 기준선의 방향이 상승하고 있으면 상승추세이고, 기준선이 하락하고 있으면 하락추세인 것이다.
기준선 말 그대로 추세의 기준이 되는 선이다.
예를 들어 주가가 빠지고 있지만, 기준선 위에 있으며, 기준선이 상승세라면 여전히 시장은 상승추세인 것이다.
그러다 보니 기준선은 그 자체가 지지선이나 저항선으로 작용한다.
최저값은 26일 동안 매수세가 궁지까지 몰린 순간에 강한 매수세로서 지켜낸 가격대로 매수세를 대표한다고 볼 수 있고, 최고값은 26일 동안 매도세가 궁지까지 몰린 순간에 안 팔고는 못 배긴 가격대로 매도세를 대표한다고 볼 수 있다.
그 중간값이 바로 매수세와 매도세의 균형이라는 뜻이다.
기준값이 상승세라는 건 무엇을 뜻할까? 1) 최저점은 그대로인데 최고점이 상승 2) 최고점은 그대로 있는데 최저점이 상승, 3) 최고점과 최저점 모두 상승 이 세가지 밖에 없다.
2) 전환선
전환선은 같은 논리이다. 다만 기간이 9일로 짧다. 즉 전환선은 기준선보다 훨씬 빨리 추세방향을 알려준다. 그래서 전환선은 문자 그대로 추세의 전환을 알려주는 선이다.
그래서 전환선이 상승하기 시작하면 추세가 상승으로 전환되었다는 의미이고, 전환선이 하락하기 시작하면 추세가 하락으로 전환되었다는 의미이다.
보다 안정적인 지표로는 전환선이 기준선을 상향돌파하면 상승추세 전환이고
전환선이 기준선을 하향돌파하면 하락추세 전환이라고 판단한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기준선이 하락하고 있는데, 전환선이 기준선을 상향돌파한다 하여도 추세 전환이라고는 볼 수 없다는 점이다. 최소 기준선이 횡보하는 상황에서 전환선의 상향돌파여래야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전환선이 방향을 상승으로 전환하며 기준선을 돌파하였지만, 여전히 기준선은 하락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는 추세가 완전히 전환되어다고 보기는 어렵다.
기준선이 횡보하는 상황에서 상향돌파가 일어났다. 이런 호전현상(like golden cross)에서는 곧이어 기준선의 상승이 나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매수타이밍으로 볼 수 있다.
* 2018.12.31
오늘부터 유투브채널을 개설했습니다.
시대가 바뀌니 만큼 저의 생각을 정리하고 독자분들과 소통하는 채널도 유튜브가 더 낫다 생각이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글 쓴 내용들을 동영상으로 새로 찍어서 올려보려고 하고,
향후에는 시황이나 신규 내용들을 유튜브와 동시에 올리거나, 유튜브를 메인으로 해볼까 생각중입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6bwxdpB9YA_3Z_LhDXApHA?view_as=subscriber
채널주소이구요. 채널명은 대나무투자입니다.
대나무와 같은 투자를 하자는 뜻에서 지었습니다. 대나무는 5년을 땅속에서 준비를 하고, 땅을 뚫고 올라오는 순간 단 몇일만에 수미터 자라는 나무입니다. 그만큼 기초가 탄탄하면 특정 시기가 되면 레벨업되실겁니다.
# 기본론#1 유튜브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vuloTFsTUVw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