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13일 수요일

위대한 기업 (Great Companies for 6 years in S.Korea)

위대한 기업 (Great Companies for 6 years in S.Korea)


최근 2015 회계연도의 사업보고서가 3월부로 발표가 다 되었다.

이 데이터가 금융 DB에 다 들어갔기에 최근 6년간 한국에서 가장 위대했던 기업들이 누구였는지 확인해보았다.

위대한 기업이란 무엇일까?

난 주식쟁이다. 주식 관점에서 Great company 는 1)성과, 2)꾸준함 정도가 아닐까 싶다.


성과야 수익률로 말할 수 있다. 주식에 투자함에 있어 수익은 크게 두가지가 있다.


1) 자본이익률

(Price year 0 - Price year 1) / Price year 0


2) 배당수익률

배당은 현금, 현물배당이 있다. 이 모든걸 모두 배당이라고 본다.

Div 1 / Price 1

배당이라는건 연초부터 보유할 필요가 없고, 배당기준일에만 들고 있으면 된다.

그러므로 분모가 Price 1이 된다.


그럼 꾸준함은 무엇으로 평가해야될까?

워렌버핏은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원칙이 잃지 않는 것, 두번째가 첫번째 원칙을 기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꾸준함을 대변해 줄 수 있는 게 즉 잃지 않는 종목이 아닐까?

그래서 난 첫번째 기준인 성과가 > 0 을 것을 꾸준함의 척도로 삼고자 한다.


한국에서 2010년 이후 최근 6년간 위대한 기업은 누구들일까?




(클릭하면 원본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총 50종목이 나온다. 약 1900여 종목 중에 50종목이니 3%도 채 안되는 비율이다.

위 50종목들은 6년간 평균 196%의 성과를 보여주었다. 이게 얼마나 위대한 성과냐면,

지난 6년간 코스피 수익률을 보면 알 수 있다.





지난 6년간 거의 오르지 않고 박스권내에서 횡보만 했다.

이런 시장상황에서 평균 200% 수익을 안겨다 줬으니 정말 위대한 기업들이다.




기업들을 쭈욱 보니 대부분 아는 기업들이다. 가만히 보면 몇가지 공통점이 보인다.

비즈니스 구조(업계내 경쟁력)가 탄탄하고, 자본정책이 주주친화적인 기업들이 많다.


이전 포스팅

2005년~2015년 주식투자 수익률 분석(Analysis of Equity Investment in South Korea for 11 years)

http://thinkaboutcapital.blogspot.kr/2016/02/20052015-analysis-of-equity-investment.html

에서 언급했듯이 개인 투자자가 주식에서 돈 벌 확률을 높이려면 장기투자 해야 된다고 밝혔었다.

위와 같은 종목들 중에 골라 장기투자 한다면 분명 좋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과거의 성과가 미래의 성과를 보장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과거분석을 하지 않고서는 미래를 예측하기는 어렵다.

이런 분석을 통해 투자아이디어, 위대한기업들은 어떤 점들을 갖고 있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이건 기관투자자든 개인투자자든 모두에게 해당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