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5일 월요일

Super Trader, Van K. Tharp

수퍼트레이더라는 책을 읽으며, at Starbucks Hwajeong

몇가지 눈에 띄는 문구들을 적어본다.



포지션사이징, 시스템, 시장 모두 중요. 하지만 포지션사이징을 하고, 시스템을 만드는 건 바로 나 자신
시장을 거래하는 게 아니라 시장에 대한 나의 신념을 거래.
트레이더로서 결과를 만드는 것은 나 자신
더 생산적인 결과를 위해서는 바로 나 자신이 변해야 한다.


"마블게임. 동일한 결과에 포지션베팅만 가능. 100인이 하면 1/3은 파산, 1/3은 돈을 잃고, 1/3만 큰 돈을 번다.
게임 자체는 +의 기대수익이 난다. 승과 패는 랜덤. 하지만 승이 더 많이 나온다.


나 자신과 나의 트레이딩을 믿어야 한다.

우수한 트레이더는 연말이면 수익에 대한 확신
위대한 트레이더는 월말(혹은 주말)이면 수익에 대한 확신이 있다!


자신의 판단이 항상 옳다고 고집하는 태도로는 장애물을 처리할 수 없다. 이런 태도는 억지로 밀어붙이는 것이다. 큰 손실을 보는 거래에서 수익을 얻으려고 하면 오늘 나에게 닥친 장애물을 처리할 수 없다. 장애물을 즐기고 환영하고 기꺼이 수용하라. 시장이 손실을 보고 물러날 때라고 말하면 그대로 하라.




반 타프의 신념

1. PER이 한 자릿수에 머무는 장기 약세장에 돌입했다고 믿는다.(2000년대초반에 쓴 책)

2. 나는 시장에 진입할 때마다 '내 판단이 틀렸다'고 인정하고 청산해야 하는 주가 포인트가 어디인지 알고 있어야 한다고 믿는다. 이 지점이 청산지점, 즉 손실제한 포인트다.

3. 나는 효율적인 종목, 즉 변동성이 매우 적으면서 상승하는 종목에 투자하고 싶다.
4. 때로는 효율적인 종목이 많지만, 때로는 전혀 찾을 수가 없다.

5. 청산할 때는, 가능하다면 잔고의 1%가 넘는 손실을 보지 않도록 하라.
6. 최고의 트레이더들은 자신에게 맞는 틈새시장을 발견해서 그 틈새시장의 전문가가 된다.
7. 돈을 버는 비결 중 하나는 목표를 심사숙고하고 포지션사이징으로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8. 최근 읽은 글 중에 공감하는 글귀는? 워렌 버핏이 한 말이 눈에 들어온다 ' 골치 썩기 싫으면 분산투자'하라.

(이중, 2,5,6,7이 핵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