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11일 토요일

2017년 원달러 환율 전망/전검(Checking USD/KRW exchange rate)

나는 작년 말에 17년 환율에 대하여 전망한바가 있다.

http://thinkaboutcapital.blogspot.kr/2016/12/2017-forecasting-of-2017yr-usdkrw.html


나는 현재 환율(1200원)이 고점일 수 있고, 17년 환율은 이보다 낮을 수도 있을 것이라 전망하였다.

그 이유로 미국의 경제성장(실질)에만 초점이 맞춰져있지, 미국의 물가상승에 대해 간과하고 있다는 근거를 들었다.

거짓말 같게도, 1월들어서면서부터 환율은 급락하기 시작해 현재 1150원을 하회하는 수준까지 내려왔다.




하지만 생각보다 하락폭이 급하다.

작년 말 1212원 고점을 시작으로 1138원까지 빠졌으니 무려 6-7%까 한달사이에 빠졌다.

코스피 변동성에 비하면 엄청나다.


트럼프가 대 미국 주요 무역수지 흑자국을 상대로 환율조작국 지정 등 말도 안되는 주장을 펼치자, 달러가 상대적으로 약세로 흘러갔고, 그 덕에 원달러 환율이 급락을 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조금 급하다는 생각이다.

일단 한국은 중국, 독일, 일본에 비해 한달 비껴가 있는 상황이고

또한 원화는 과거 3년동안 플랫하게 유지되었고, 유로나 엔화는 급격한 달러대비 약세를 보여왔다. 위엔화는 최근에 약세를 의도적으로 보이고 있다.

조금 위 언급된 3국과는 다른 상황이다.


지금 가격대에서부터는 천천히 달러를 사모은다면, 5%정도 수익 기회를 줄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레버리지를 산다면 10%까지도 생각해볼 수 있겠지.

달러상품은 원래 KOSEF 달러선물 레버리지/인버스 정도 밖에는 없었는데,

최근엔 TIGER나 KODEX도 런칭했다.

하지만, 최근 거래대금을 보면 여전히 KOSEF가 많다.




다음주 9100원 위로 올라온다면 단기 바닥이라고 판단해도 될 듯 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